의정부경전철 사업자가 최근 시민 공개토론회를 제안했다. 사업자는 의정부시에 오는 18일 토론회 개최를 요구했다. 이에 시는 일정상 21일 개최를 희망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업자는 가급적 빨리 공개토론회 일정·장소·패널을 확정짓자는 입장이다.

시민 공개토론회는 회의를 이끌어갈 좌장과 패널 등의 지정에도 경전철 사업자와 시가 주도권 싸움을 벌일 것으로 예상된다. 패널은 양측이 각각 5명씩 지명할 계획이다. 사업자는 토론회 좌장으로 김시곤 서울과학기술대학교·철도전문대학원 교수를 지명했다. 이에 반해 시는 경전철사업 협약 당시 수요를 감수한 신한대 모 교수를 추천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업자의 공개토론회 제안은 시가 9월 29일 자신들의 사업재구조화 수용을 사실상 거부하고, 시민단체(NGO) 역시 반대 목소리로 향후 일정이 순탄치 않을 것을 예상해 마지막 협상 수단으로 보인다.

‘의정부경전철 진실을 요구하는 시민모임(시민단체)’은 11일 “의정부시는 경전철 사업자 제안을 백지화 하고 ‘비용보전방식의 재구조화’ 또는 ‘시 직영안’을 원점에서 검토하라”고 주장하는 등 사업재구조화 반대 여론이 잦아들지 않고 있다. (관련기사)

시민단체의 주장과 관련해 경전철 관계자는 14일 “시민단체가 주장하는 비용보전방식이나 시 직영 방식 주장은 결국 사업재구조화 하지 말고 사업자가 나가라는 얘기 아니냐? 우리가 사업재구조화를 하더라도 25년간 4000억원을 추가로 부담해야 하는데, 나가라면 되려 우리가 감사하다.

사업재구조화 했을 때 시의 부담은 3800억원 정도다. 사업재구조화 수용 거부로 우리가 떠날 때 시가 직영하거나 외주를 주면 해지시 지급금, 금융 비용, 수익금 충당 후 부족운영비 등 25.5년간 6000억원 이상 비용이 나온다. 누가 봐도 사업재구조화가 시민들에게 유익하다”고 밝혔다.

아울러 관계자는 “대주단과 출자사들이 9월 29일 이후 사업재구조화 일정에 회의(懷疑)를 품고 있다. 지난 5일부터 출자사들이 더 이상 자금 지원은 없다는 얘기가 나오고 있다. 1년간 320억원 부족분을 매 분기마다 지원받아 왔다. 오는 11월 자금 요청 시 출자사의 거절이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현재 의정부경전철(주)는 직원 25명, 운영관리용역사 인천교통공사(ITCR) 직원 94명 등 119명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의정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