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주시는 30일 올림픽공원 K아트홀에서 산업통상부 주관, 한국디자인진흥원 주최 ‘대한민국 디자인대상’에서 산업통상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도시 디자인을 다양한 도구로 활용하여 괄목할만한 발전을 보여준 지방자치단체 중 전국 3개 지자체만 시상하는 대한민국디자인대상 공모전에서 양주시는 차별화된 도시 디자인으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양주시는 도시디자인 기본계획을 수립한데 이어, 2015~2016년에 경관기본계획을 수립 중에 있으며 2012년부터 지속적으로 경관 디자인 가이드라인 지침을 수립 4개 분야(공공시설물, 건축물, 색채, 옥외광고물)의 경관디자인 가이드라인으로 민간 및 공공부분에 디자인 컨설팅 1445건을 수행했다.

특히, 옥정택지개발지구, 홍죽산업단지, 송추집단이주단지 조성에 따른 디자인 심의․ 협의를 실시해 질서 있고 조화로운 도시경관을 창출했다.

아울러 범죄예방환경디자인(셉테드)을 적용 덕계동 안전한 그린마을 만들기(2014년), 봉우근린공원 환경개선사업(2015년)을 추진, 안전한 마을로 환경을 개선하는 등 그 성과가 모범이 되어 이번에 장관상을 수상하게 됐다

또한 매년 마을의 경관취약지를 주민 주도로 개선하여 최근 10개 지역을 개선, 마을의 문제를 해결하고 유니버설 디자인 사업 등의 롤모델을 제공하고 한국전력공사 등 타 기관과도 연계해 보행에 불편을 주고 도시미관을 저해하는 가로시설물들을 정비하는 가로비우기 사업을 실시하는 등 다양한 분야에서 그 성과를 인정받고 있다.

2016년에는 양주시 도시디자인대상 공모전을 실시 양주시 디자인 정책 참여 및 우수한 디자인을 실현한 시민들에게 시상함으로서 시민과 함께 참여하는 도시디자인 행정을 펼쳐, 감동365를 추진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12월에 완료 예정인 양주시 경관계획 수립과 양주시 공공디자인 진흥조례가 공포되면 양주시민이 감동할 수 있는 도시경관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의정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