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주회암사지박물관은 국립민속박물관과 함께 오는 3월 5일까지 기획전시실에서 공동기획전 ‘큰 고을, 양주’를 운영하고 있다.

국립민속박물관이 지역박물관 활성화를 위하여 2012년부터 진행하는‘K-Museums 지역순회전’사업의 하나로 추진된 이 전시에는 조선시대 경기 북부의 중심도시였던 양주목(楊州牧)의 생활상과 발달된 장시(場市)를 보여주는‘옛 양주목 지도’󰡐양주종가 전승유물’ ‘양주별산대탈’등 유물과 사진, 영상 등 139건 328점의 전시물이 선보이고 있다.

전시 명, 양주회암사지박물관-국립민속박물관 공동기획전은 ▲1부 양주에 들다, ▲2부 양주에 살다, 3부 양주에 모이다 ▲전시내용은 조선시대 경기북부의 중심도시인 양주의 역할과 양주민의 생활모습이 담겨있다.

주요 전시 작품으로는 ▲양주송추도(楊州松楸圖), 겸재謙齋 정선鄭敾(1676~1759)의 손자인 정황鄭榥(1735~?)이 그린 것으로, 양주에 있던 정선의 묘소 부근(현 도봉구 쌍문동 일대) 전경이 담겨 있다. (겸재정선미술관 소장) ▲관민동락(官民同樂), 양주관아지楊洲官衙址(경기도기념물 제167호) 정자 터 바위에 새겨진 글씨로, 양주목사가 새겼다고 전해진다. 관리와 백성이 더불어 즐긴다는 의미의‘관민동락’은 양주목사가 가져야 할 자세를 일깨워준다.(양주회암사지박물관 소장) ▲사복시 살곶이 목장지도(司僕寺箭串牧場圖) 국가 소유의 말을 관리하던 관청인 사복시司僕寺에서 양주목에 설치한 살곶이 목장의 지도이다. 살곶이 목장 터는 조선시대에 양주목에 속했던 지역으로, 현재는 그 일부에 한양대학교가 들어 서 있다. (서울시립대학교박물관 소장) ▲보도寶刀와 옥장식玉, 양주 해평 윤 씨 집안의 소장품으로, 임진왜란 당시 윤근수(尹根壽,1537~1616)가 선조(宣祖)로부터 하사받은 유물이다. (양주회암사지박물관 소장) ▲양주에 전승되고 있는‘양주별산대놀이’(국가무형문화재 제2호) 중 제 6과장 ‘취발이’의 연행 장면이다. (김수남 사진/국립민속박물관 소장)

시 관계자는󰡒이번 전시를 계기로 양주회암사지박물관이 지역 문화 연구의 중심기관으로 발돋움하고, 양주시민에게 다양한 문화의 향유 기회가 주어지기를 기대한다고 전하며, 시민들의 많은 관람󰡓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의정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