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시는 16일 ‘도봉산~옥정 광역철도’ 건설사업 관련 추진사항과 협의의견 등을 공개했다.

‘도봉산~옥정 광역철도’ 사업은 지난 2007년 한국교통연구원을 통한 ‘의정부시 철도노선 선정 기본연구’ 용역수행을 시작으로 의정부시와 경기북부지역의 균형적인 발전을 위해 추진된 사업이다.

본 사업과 관련해 시는 10여년 간 노력 끝에 유례가 없는 3차례의 예비타당성 조사 끝에 얻어낸 소중한 결과임을 다시 한 번 강조했다.

3차례에 걸친 예타 과정에서 사업시행의 중요한 근간이 되는 비용편익분석(B/C)을 충족하지 못해 단선선로, 노선단축을 위한 경로변경, 신설역사 축소 등 상황에서 2016년 2월 12일 의정부시 탑석역과 양주시 옥정지구 인접지역에 역사 1개만을 신설하는 계획으로 통과됐다.

예타 통과 이후 경기도 주관으로 타당성 평가 및 기본계획을 수립하는 과정에서 장암․신곡지구와 민락1․2지구 주민들로부터 역사 추가신설을 요구하는 민원이 쇄도했다.

이에 시는 합리적인 대안 노선 마련을 위해 자체 용역은 물론, 철도․교통전문가 8인으로 자문단을 구성하여 3차례에 걸쳐 경기도에 8개의 대안노선을 제시하였으나, 현실적으로 B/C 충족과 총사업비 대비 20% 이상 증가라는 기재부 총사업비 관리지침에 부딪혔다.

의정부시는 5만여명이 거주하고 있는 장암․신곡지구와 2025년 고산지구 포함 10만여명이 거주하게 되는 민락1·2지구 내 역사신설은 꼭 필요하다는 기본방침에는 변함이 없다고 강조했다.

경기도에서 추진 중인 기본계획안만으로도 사업비가 예타 대비 10.1%가 증가되어 역사 1개소도 신설이 불가한 것이 현실이라는 것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는 입장으로, 경기도가 국토부에 승인 요청하고자 하는 기본계획안을 그대로 수용할 수 없기에 8개의 제시 대안 중 타당성 재조사 요건에 해당되지 않는 방안을 대안으로 채택하여 줄 것을 의정부시 협의의견으로 제시했다고 밝혔다.

의정부시의 협의의견은 도봉산~장암역(기존)~탑석(환승)~〔민락〕~옥정을 노선(예타대비 19.3% 증)으로 하되, 지하로 건설되는 철도사업은 한번 노선이 결정되어 건설되면 변경하기 어려운 점을 감안해 민락1·2지구 내 역사는 향후에 설치하고 노선만이라도 연장해 달라는 의견을 제시했다.

경기도는 1월중에 B/C 및 총사업비 등을 감안한 기본계획안으로 승인 요청하면서 의정부시 협의의견은 검토 대안으로 국토부와 협의할 계획이지만, 예타 대비 10.1%가 증가된 기본계획안에 대해 국토부에서 부정적인 입장에 있어 의정부시의 협의의견은 수용이 어려울 것이라는 입장이다.
하지만 지역주민들은 60여년간 수도권정비권역, 개발제한구역 등 중앙정부의 중첩된 규제로 경기북부지역을 낙후시켜 놓고 지리적 여건을 감안한 혜택을 주지는 못 할 망정, B/C나 따지는 중앙정부의 행태가 이해되지 않는다면서 의정부에 2개 이상의 신규 역사 신설은 꼭 반영하여 주기를 바라고 있다.

이에 시에서는 기본계획안 승인․고시 이전, 공사착공 이전까지 지역주민들과 자문위원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함과 더불어 경기도에 시의 의견을 지속적으로 제시할 계획임을 밝혔다.

의정부시와 경기북부지역의 균형적인 발전을 도모하고자 추진하고 있는 광역철도 건설사업이 낙후된 경기북부지역 발전의 초석이 될 수 있도록 의정부시민의 의견이 적극 반영되도록 노력을 집중할 계획임을 거듭 강조했다.

특히, 안병용 시장은 현 상황이 매우 어려운 만큼 지역 국회의원과 함께 국토부(기재부)장관을 만나 의정부시의 의견을 받아들여 줄 것을 요구하는 한편,

도의원 및 시의원들에게 당해 사업에 대한 수시 보고와 주민들에게 광역철도 건설 추진사항을 투명하게 공개하면서 시민들이 바라는 광역철도가 건설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겠다고 밝히고 있다.

기본계획 승인 단계에 와 있는 ‘도봉산~옥정 광역철도 건설사업’의 진행방향에 대한 국토부의 의지가 어떠할 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저작권자 © 의정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