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개막작 의정부예술의전당 자체 제작극
제16회 의정부음악극축제(집행위원장 박형식, 총감독 이훈)가 5월 12~21일 열흘간 의정부예술의전당과 의정부일대에서 개최된다. 이번 음악극축제는 ‘판타지: 꿈꾸는 세상’을 주제로 하는 국내외 7개 실내초청작을 의정부예술의전당 대,소극장에서 선보인다.

2014년 제13회부터 의정부음악극축제를 이끌어온 이훈 총감독은 “제16회 의정부음악극축제는 ‘환타지, 꿈꾸는 세상’을 주제로 정하고, 주요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축제를 찾는 모든 관객들은 축제를 체험하면서, 크게는 집단의 환타지, 작게는 일상에서의 환타지, 혹은 개개인이 ‘꿈꾸는 세상’에 대해 생각해볼 기회를 얻고, 자신의 삶을 돌아볼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의정부음악극축제 메인 포스터는 ‘현실의 세상’과 ‘꿈꾸는 세상’의 상반된 반전 이미지를 담아내고 있다. 음악극축제 마스코트인 ‘미스터 엠:Mr. M’의 중절모를 산과 축제 배경으로 형상화했는데, ‘현실의 세상’부분에서는 의정부예술의전당과 경전철로 도시이미지를 표현하고, ‘판타지-꿈꾸는 세상’부분은 음악극축제의 메인컬러 핑크로 발랄한 축제 이미지를 표현했다.

▲ 작품 '카니발'
이번 의정부음악극축제 실내초청작은 국내작 4편, 해외작 3편 총 7작품이다. 개막작은 견우와 직녀 이야기를 환타지물로 풀어낸 의정부예술의전당이 자체 제작하는 <K-Culture Show 별의 전설>이다. 또, 국악기반 창작극 2편, 춘향과 이도령의 지고지순한 사랑의 환타지를 담아, 김정옥 연출과 안숙선 작창, 출연으로 초연될 <작은창극 춘향가>와 2016년 국립국악원 국악동화 대표작, 어린이의 꿈 속 환타지를 입체적으로 묘사한 <별이가 반짝반짝; 혼자서도 잘자요!>이 있다. 예술가의 좌절과 치유, 꿈을 다시 찾는 과정을 그린 2016년 신작 <뮤지컬 라흐마니노프>까지 총 4편의 국내 신작이 음악극축제 무대에 오를 예정이다.

해외 대표작은 덴마크와 라트비아 공동제작, 파격적인 비주얼와 동서양의 고전과 현대를 넘나드는 대형 융복합 뉴오페라<War Sum Up>이다. 어린이를 위한 해외작도 2편 있는데, 라이브 피아노 연주를 배경으로, 작곡가 드뷔시가 음악적 영감을 얻었던 환상의 섬 모험담을 다룬 스페인의 <드뷔시의 음악여행>과 폐막작, 생상스의 음악에서 영감을 받아 동물의 세계를 서커스적 환타지로 표현한 호주 아트서커스 <동물의 사육제>다.

▲ war sum up
축제 관계자는 올해 실내초청작의 무대적 특징은 미디어아트 사용이 두드러졌다고 밝혔다. 개막작 <K-Culture Show 별의 전설>은 견우와 직녀 스토리에 3D 미디어 파사드, 홀로그램, 미디어 인터렉티브 등 최첨단 영상기술이 접목된 무대를 선보인다. 뉴오페라 <War sum up>은 일본 흑백만화와 강렬한 컬러를 무대 전체에 거대한 이미지로 투사해 효과를 극대화한다.

폐막작 <동물의 사육제>는 땅과 바다, 하늘, 도시를 탐험하는 모험담을 아름답고, 유머러스한 애니메이션으로 표현해 무대 일환으로 사용한다. 국악동화 <별이가 반짝반짝; 혼자서도 잘자요!>와 스페인 어린이 음악극 <드뷔시의 음악여행>도 영상을 통해 관객을 환타지 세계로 안내한다.

또한, 음악적 측면을 살펴보면 하나의 장르가 아닌 복합적 음악사용을 들 수 있다. 뉴오페라로 일컬어지는 <War sum up>의 경우 포크송, 팝, 현대클래식 3가지 장르가 섞인 음악으로 구성되어 있지만, 라트비아의 대표적인 합창단 Latvian Radio Choir의 환상적인 목소리로 하나의 흐름을 느낄 수 있다. 아트서커스<동물의 사육제>는 클래식 작곡가 생상의 ‘동물의 사육제’를 기반으로 하지만, 극의 흐름에 따라 힙합 등이 삽입되고, 연기자들이 직접 노래하거나, 악기를 연주하기도 한다.

제16회 의정부음악극축제는 7개의 실내초청작 이외에도 5월 13일 토요일 안숙선 명창과 국립민속국악원과 함께 하는 개막축하야외공연을 비롯한 다양한 무료공연, 전시, 체험, 예술교류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다.

▲ 드뷔시 음악여행

저작권자 © 의정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