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 경전철 시민모임은 8일 오전 의정부시청 기자실에서 안병용 의정부시장의 시민모임 장현철·김성훈 공동대표, 이의환 정책국장에 대한 고소 규탄 기자회견을 가졌다.

시민모임은 준비한 성명서를 통해 “의정부시장은 경전철 시민모임에 대한 형사 고소를 즉각 취하하고, 시민의 의사표현에 재갈을 물리는 반민주적인 행위 사과와 경전철 문제에 고압적인 불통의 자세를 버리고 시민과 소통하라”고 주장했다.

시민모임이 이날 자신들이 시정 업무보고회 시 동별 주민센터 앞에서 1인시위와 페이스북에 경전철 문제에 관한 글을 올린 것에 대해 안 시장이 집회 및 시위 법률 위반죄, 퇴거불응죄, 모욕죄로 고소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성명서에서 “시민모임은 지난 2월 동 주요업무 보고회 시 주민센터 입구에서 경전철 문제에 관한 우리의 주장을 알리는 1인 시위를 했을 뿐이다. 장소도 주민센터 밖의 일반인에게 개방된 야외 공간에서 진행된 것인데, 이것이 무슨 집시법 위반죄이고 건조물에서의 퇴거불응죄를 구성한단 말인가”라고 항변했다.

또한 “우리는 의정부시장이나 의정부시가 경전철 문제에 관하여 우리의 입장을 제시하고 시민들과 소통하지 않는 모습을 비판한 것은 있어도 개인의 인신에 대한 모욕을 주기 위한 표현을 사용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또 “최근 안시장과 시(市)는 자신의 입맛에 맞지 않는 기사를 쓴 언론사를 언론중재위에 조정신청 했다. 이것은 언론사와 시민단체를 길들이고 재갈을 물리겠다는 의도이자, 비민주적 횡포라는 점에서 더욱 심각하다. 우리는 이러한 행위가 국민의 의사표현의 자유라는 기본권과 민주주의와 지방자치에 대한 심각한 침해 행위라고 규정한다.

이에 우리는 의정부시장에게 되묻지 않을 수 없다. 시민을 그저 통치의 대상으로 전락시키고 자기들만의 행정을 밀실에서 진행시키는 이러한 오만한 태도와 불통이 경전철 문제를 이 지경까지 이끌어 온 것이 아닌가”라고 주장했다.

앞서 지난 6일 안병용 의정부시장은 출입기자 간담을 통해 “시는 의정부경전철주식회사와 파산에 따른 막대한 해지시지급금의 인정 여부를 두고 법적분쟁을 앞두고 있는 중요한 시기에 있다”면서 “일부 시민단체가 의정부시에 모든 책임을 전가하고 경전철 파산신청 관련한 의정부시의 정책 추진 타당성에 대한 불안과 불신을 야기함으로써 향후 사업시행자와의 법정 대응에 불리하게 작용해 시의 재정 지출이 급증하고, 결과적으로 시민들에게 피해가 돌아갈 우려가 있어 앞으로 민사소송을 포함해 적극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또 “시민단체는 2017 동 주요업무보고회(2월 2~14일) 기간에 불특정 다수에게 배포한 전단지를 통해 “안병용 시장은 시민들에게 사죄하고”“한 번도 시민들과 소통하지 않고” “조폭정치를 하고 있다”라며 허위사실과 실명을 적시해 모욕한 사실과 페이스북에 “속 좁은 교수출신 시장님! 초심이 왕창 왜곡되셨으니”등 9건의 게시물을 무차별 유포했다고 밝혔다.

이날 시민모임이 밝힌 기자회견 동참 단체는 의정부경전철 진실을 요구하는 시민모임, 민주노총경기북부지부, 국민TV 경기북동부지부, 민주민생의정부희망연대, 의정부장애인차별철폐연대, 민족문제연구소경기북부지부, 참교육학부모회의정부지회, 의정부교육희망네트워크, 의정부평화비건립위원회, 민주노총 의정부시협의회, 의정부양주연천녹색당, 노동당의정부시당원협의회, 민중연합당의정부시위원회, 정의당의정부시비상대책위원회 등 15개 단체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의정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