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오 늘푸른한국당 대선후보가 12일 경기북부청사서 지방분권과 행정구역개편, 안보 현안에 대해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 후보는 이 자리에서 “불안한 안보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긴급 6자회담을 서울이나 평양에서 열 것을 제안한다”라면서 “대선 중이라도 정부가 원한다면 특사로 갈 용의가 있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지금 안보가 불안하다. 사드 배치를 둘러싸고 안보 불안이 고조되고 있고, 일부 후보는 안보를 선거에 이용하려 하고 있다.

6자회담을 긴급히 서울이든 평양이든 한반도에서 열 것을 제안한다. 정부가 긴급히 제안해야 한다. 남북 당사자 또는 미국과 중국이 해결할 수도 없고, 일본과 러시아 제외하고도 해결 안 된다.

대선 중이라도 한반도 평화를 위해 대한민국의 특사로 갈 용기가 있다. 정말로 한반도 평화를 위해 한반도 평화유지가 당사국과 세계평화에 도움이 되는지 진지하게 이야기할 용기가 있다.

이번 선거에 누가 되면 안 되니 누굴 찍겠다고 한다. 어떤 후보는 전쟁 나면 총 들고 나가겠다는데 총 들 때면 전쟁 끝난다. 한가하지 않다.

한반도 평화보장 위해 막연하게 사드배치 반대, 찬성으로 수시로 변하는 표 얻기 위한 전략은 안 되고, 누가 이 시대에 정말로 나라를 안정시킬 지도력 있나? 이걸 보고 해야지, 국회의원이 많은 당이다, 선거여론조사가 1등이다 해서 뽑으면 안 된다.

촛불이 '이게 나라냐?'에 대한 확실한 대답을 줄 수 있는 후보가 필요하다. 그래서 제가 나왔다. 지금까지 제왕적 대통령 폐해가 컸다. 앞으로 전개되는 대한민국은 어떻게 해야 할까?

새로운 계기가 필요하다. 권력의 남용 국정 농단 등 부도덕한 일들은 한 시대의 제도적인 산물이다. 지난 광화문 집회 촛불 집회는 한마디로 '이게 나라냐?'였고 시민 혁명적 요구를 갖고 있다. 새로운 나라를 만드는 설계가 관건이다.

이 해결방법으로 하나는 제도의 문제이다. 개헌을 해야 한다. 새로운 헌법에 담겨져야 할 철학부터 고쳐야 한다. 지금까지 권력 위주의 헌법이었다. 즉 국가 권력을 유지하기 위한 헌법이었다면 인간의 가치를 위한 헌법으로 바궈야 한다.

분권이 시대정신이다. 집권의 시대에서 분권의 시대로 바뀌는 것이 미래다. 대통령은 외치 전담, 내치는 극회에서 총리 뽑아 의석수에 따라 연립정부를 구성하는 분권, 즉 협치를 하는 것이다.

이러면 제도적으로 권력형 부패를 차단할 수 있고 외교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다음으로 행정구역 개편이다. 농경시대 행정구역으로 나라가 생산적으로 발전 할 수 없다. 지금 중앙 광역 기초 3단계이다. 인구가 각각 다르다.

인구 100만 단위로 전국을 50개 광역시로 만드는 것이다. 중앙 광역만으로 줄이고 기초는 선거를 하지 않고 광역시는 지방자치 정부의 성격을 갖는다.

국회의원을 각 4명씩 뽑으면 200명으로 줄일 수 있고, 기초선거를 하지 않으면 지방자치를 새롭게 준비할 수 있다.

이렇게 줄인 비용을 약자의 복지로 쓸 수 있다. 저는 1년만 하겠다. 1년안에 나라틀을 만들어 놓는 일종의 과도정부의 성격을 가져야 한다.

국회의원도 여기에 따른 새로운 국회를 구성해야 한다. 이런 결단이 있어야만 나라가 빌전할 수 있다. 이 시대에 맞는 결단을 할 수 있는 대통령을 제가 감당하겠다. 새로운 시대를 준비하는 결단있는 지도자가 되겠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이날 오후 사드 문제로 고통받는 포천의 섬유 중소기업체를 찾아 민생탐방을 계속했다.

저작권자 © 의정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