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23일 양주역서 테크노밸리 유치 서명운동을 벌이는 양주시 시민단체 회원들
“테크노밸리 유치가 살 길이다.”

경기북부지역의 진화를 이끌 ‘테크노밸리’ 유치를 놓고 의정부시와 양주시가 경쟁에 돌입했다.

경기도 도시정책과 관계자는 경기동북부지역 테크노밸리 조성 후보지를 오는 8~9월에 선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앞서 의정부시와 양주시는 고양시 등과 함께 지난해 4월 ‘경기북부 테크노밸리 조성 후보지 수요 조사’에 공모했지만 탈락한 것으로 밝혀졌다.

이와 관련해 의정부시 균형발전과 관계자는 “지난해 녹양동 우정마을(뒷골) 도시개발사업으로 테크노밸리 의료·교육·연구개발(R&D) 사업을 공모했으나 탈락했다”면서 “올해는 테크노밸리 사업을 위해 지난 2월에 용역에 착수해 오는 6월 30일 용역이 끝나는 대로 판교처럼 첨단도시산업을 구상하겠다”고 밝혔다.

또 다른 의정부시 관계자는 “지난해 테크노밸리 부지로 선정한 녹양동(40번지 일대) 우정마을 30만㎡에는 대전차 방호벽 등 군사시설이 있어 지난해 군부대와 협의 절차가 끝났다”면서 “부지가 확정되지는 않았지만, 추가로 용현동 법무부 땅과 306보충대 등 서너 군데가 검토대상 지역”이라고 덧붙였다.

양주시 도시발전과 관계자는 “지난해 최종적으로 고양시와 경합을 벌여 우리가 1위를 차지했지만 도지사의 정책 판단으로 아깝게 탈락했다”면서 “양주시가 선정한 테크노밸리 부지는 단 한 곳으로 양주역 건너편 마전동 약 30만㎡ 일대다. 이곳은 고양시와 비교해 지가(地價)와 교통 혼잡도가 낮다. 교통 수단도 다양하다. 특히 전철역과 국도 3호선이 붙어있다. 인접한 국도3호선 대체우회도로도 올 6월 말 개통 예정인 구리·포천 간 고속도로와 연결된다”라고 밝혔다.

아울러 “양주시 테크노밸리는 정보·제조 산업과 연구개발(R&D) 등 첨단산업단지 형태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양주시는 테크노밸리 유치를 위해 지난 17일 양주시 섬유종합지원센터에서 이성호 양주시장, 정성호 국회의원, 시의원, 시민 등이 참석한 가운데 발대식을 개최했다. 또한 사회단체도 경기북부 테크노밸리 유치에 사활을 걸고 10만명 서명운동에 돌입했다.

한편, 경기북부지역 테크노밸리 부지 선정과 관련해 익명의 소식통은 “남경필 도지사의 임기가 내년 6월까지로 임기 내에 무난하게 첫삽을 뜰 수 있는 지역이 선정되지 않겠느냐”고 예측했다.

경기도는 남부지역인 판교테크노밸리 성공 사례에 이어 지난해 6월 29일 고양시 대화동 일원 약 80만㎡(24만2000평) 규모 부지에 일산테크노밸리 추진을 최종 결정했다.

도 관계자에 의하면 일산테크노밸리는 첨단산업과 교육·주거·문화 등을 갖춘 미래형 자족도시로 1조6000억원의 신규 투자와 1900여개 기업 유치, 1만8000명 이상의 고용 유발 효과가 기대된다.

테크노밸리는 첨단산업단지로 도가 사업계획을 총괄하며 해당 지자체는 도시개발구역 지정 등 행정절차 지원과 함께 도와 협력해 저렴한 용지 공급과 국내·외 기업 투자유치 역할을 담당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의정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