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시의회 장수봉(더불어민주당) 부의장이 8일 시의회 본회의장 5분 자유발언을 통해 경전철 파산 조사와 대책 마련을 위한 ‘민관합동위원회’ 구성을 공식 제안했다.

장 의원의 발언은 지난 4월 시의회가 구성한 ‘의정부경전철 민간투자시설사업 조사특별위원회’를 넘어서는 제안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현재 의정부시의회 조사특별위원회 위원장과 부위원장에 더불어민주당의 안춘선, 안지찬 의원이 각각 맡고 있고, 최근 구구회(바른정당) 의원이 위원회에서 탈퇴해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장 의원은 이날  “경전철은 2013년 감사원이 파산이 우려되니 대책을 준비하라는 감사결과에 앞서, 경전철 사업은 정부산하기관의 엉터리 수요예측으로 망하는 것은 시간문제였다.

철도산업은 국가산업이고 정부재정으로 추진돼야 하며 문재인 정부가 공약한 재정적 지원을 반드시 관철토록 해달라. 이를 위해 국회에서는 재정 지원이 될 수 있도록 도시철도법을 개정해달라.

경전철은 운행중단이나 (해지시) 지급금 확보도 중요하지만 사분오열로 흐트러진 지역 민심이 더욱 문제다.

공당의 지역리더, 진보정당과 시민단체들은 연일 지역언론과 SNS를 통해 파산에 이르게 된 주요 책임이 안병용 시장을 비롯한 현집행부에 있고 시의회 또한 비판하고 있다. 집행부에 대한 적대적 비판보다는 감시자 및 대안자적 역할을 해줄 것을 당부드린다.

경전철 (파산은) 투명한 의사결정 과정을 거쳐 난국을 극복해야 한다. 안병용 시장과 집행부는 각계각층의 의견을 더욱 낮은 자세로 경청하고 수렴해달라“고 발언했다.

민관합동위원회가 구성되면 1차적으로 2013년 감사원이 지적한 경전철 수지악화 파산대책, 차량대체구입비 452억원, 추가운영비 692억원 등 1144억원 절감 권고 시행 여부, 사업시행자가 부담해야 할 지장물 처리비용 150억원의 총사업비 반영 등이 핵심 의제로 떠오를 전망이다.
 

저작권자 © 의정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