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주시가 최근 최첨단 드론을 이용해 공사장 등 대기오염물질 발생사업장을 대상으로 비산먼지 특별점검을 실시하는 등 청정도시 구현에 앞장서고 있다.

시는 비산먼지로 인한 시민 피해를 예방하고 대기 환경 개선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최첨단 드론을 이용한 오염시설 점검 시스템을 도입하고 공사장과 대기배출사업장 등의 오염물질 발생원에 대해 일제점검을 실시하고 있다.

비산먼지는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미세먼지의 일종으로 폐 기능의 저하와 천식과 같은 호흡기 질환을 악화시키고 식물의 잎 표면에 참착되어 신진대사를 방해하며 건축물에 퇴적되어 조각된 유적물이나 동상 등에 부식을 일으킬 수 있다.

양주시에는 대규모 건설공사장 50개소, 영구 비산먼지 발생사업장 38개소뿐만 아니라 소규모 공사장이 322개소에 달하고 있으며 최근 건조한 날씨와 강한 바람으로 인해 비산먼지로 인한 시민의 피해가 가중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시는 이번 점검을 통해 100m 상공에 드론을 띄우고 공사장 등 비산먼지 발생 밀집 지역의 ▲방진막, 살수시설 설치․운영 ▲야외 이송시설 밀폐화 등 비산먼지 억제시설 설치 및 적정 운영 ▲수송차량에 대한 세륜시설 정상가동 여부 등 위법사항 적발에 필요한 영상을 수집하고 있다.

또한, 드론으로 촬영된 영상 판독 후 위반 사업장 발견시 2차 현장단속을 실시하는 등 사안에 따라 고발이나 과태료 부과 등 행정처분을 실시할 계획으로 기존의 2차원적인 점검방식보다 시간적․공간적 점검 효율이 크게 상승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시민의 쾌적한 생활환경을 위해 환경 위해 요소를 제거하는 등 감동도시 양주 구현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며 “내년도에는 드론 활용 단속을 연간 상시운영하고 대기환경 뿐만 아니라 수질환경 단속에도 확대 운영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정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