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홍문종 의원
홍문종 의원(자유한국당, 의정부을)이 10일 ‘불법정치자금 수수 및 자금세탁 의혹’을 반박하고 “국회의원 불체포 특권 뒤에 숨지 않겠다”고 밝혔다.

홍 의원은 이날 언론에 배포한 성명에서 자신은 “뇌물 받지 않았고, 교비는 그대로 있다”면서 “이유 불문하고, 본의 아니게 모든 분들께 심려를 끼쳐드린 점에 대해 죄송하다”고 했다.

검찰은 지난 2일 홍 의원에 대해 불법자금을 수수한 혐의 등으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부장 신자용)는 홍 의원에 대해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뇌물수수,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횡령·배임, 범죄수익 은닉의 규제 및 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 범인도피 교사 등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성명서 전문]
지난 1월 15일, 검찰이 불법정치자금(공천헌금)을 받아 학교법인을 이용해 자금 세탁한 혐의가 있다고 첫 압수수색을 집행한 이후 78일 동안 저는 ‘불법정치자금 수수 및 자금세탁 의혹’이라는 꼬리표를 단 채 모든 정치활동을 중단하고 검찰 조사에 성실히 임했습니다. 잘못이 없으니 수사 결과도 당연히 상식적일 것으로 기대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검찰의 답변은 ‘체포동의안’이었습니다. 당초의 불법정치자금이나 공천헌금 수수 얘기들은 간 데 없고 뇌물을 받았느니 교비를 횡령했느니 심지어 범인도피교사 혐의까지 동원해가며 저를 천하의 잡범으로 만든 범죄목록을 첨부해서 말입니다.

표적수사, 짜 맞추기식 수사, 정권탄압, 평소 상투적 정치용어로 치부했던 말들이 이토록 절절하게 다가올 줄 몰랐습니다.

사실이 아닙니다, 천번 만번 생각해도 아닙니다. 저는 누구에게도 뇌물을 받지 않았습니다. 교비를 횡령한 적이 없습니다. 평생을 품어온 ‘정치적 꿈’에 매진한 시간들이 아까워서라도 잘못된 선택할 수 없는 사람이 바로 저입니다.

아버지 이하 모든 가족이 평생 전 재산을 내놓으며 일궈놓은 학교입니다. 특히 아버지는 마지막 길에도 자식들 몫 하나 없이 수십억대의 유산을 학교에 기증한다는 유언을 남기셨습니다. 그런 분을 아버지로 둔 자식으로서 언감생심 어떻게 교비를 빼돌릴 생각을 하겠습니까.

검찰수사로 고초를 겪은 주변인들을 지켜보는 일도 너무나 고통스럽습니다. 심지어 신경정신과에 입원하거나 진료를 받고 있다는 소식까지 들려옵니다.

생각 같아선 당장 이 자리에서 저에게 덧씌운 오명 하나하나에 대해 조목조목 짚어 반박하고 싶지만 말을 아끼겠습니다.

행여 저의 반박이 검찰에 들어가 잘못된 재료로 활용될 수 있다는 노파심 때문입니다. 저는 국회의원 불체포 특권 뒤에 숨을 생각이 없습니다. 지금으로선 검찰의 엄청난 폭거에 법원의 판단을 구해보는 게 그나마 저에 대한 존엄성을 지키는 최선입니다.

한시라도 빨리 진행하고 싶습니다. 국회 차원의 해당 특권을 포기하겠습니다. 저를 법정으로 보내 주십시오.

저작권자 © 의정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