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일'청사 출입시스템 설치' 배경을 설명하는 안병용 의정부시장
A기자- “소통이 너무 안 되는 것 같아 안타깝다. 남양주시는 인구가 폭주하면서 시장실 점거 등 시위가 많지만 한번도 (출입통제시스템 설치) 얘기가 나오지 않았다.” B기자- “출입통제시스템 설치 관련 공청회를 개최할 의향이 있나?” C기자- “주민의견 상당수가 출입시스템 설치에 반대하면 받아들일 의향이 있나?”

안 시장- 시민 공청회는 필요없다. 이미 보도자료, 시의회 설명 등 다양한 경로로 소통하고 있다. 부작용이 있다면 청와대 등 정부청사, 국회, 서울시, 경기도·북부청사에 왜 설치했겠나. 농성·불법 점거한 사람을 강제로 퇴거시키지 않으면 피로도에 행정을 지속할 수 없다. 끌어내면 뭐 합니까? 또 들어오면 (상황이) 되풀이 된다. 방어 시스템을 갖추지 않으면 소용이 없다. 부득이 예비비로 설치했다. 시민들이 불편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안병용 의정부시장이 5일 오전 출입기자 간담회를 열고 ‘청사 출입시스템 설치' 시민단체 반대와 자유한국당 시의원 반대 성명 등 논란에 대해 설명했다.

안 시장은 ‘청사 출입시스템 설치'와 관련해 “공공의 질서가 유지됨으로써 더 많은 시민 안전이 보호된다면 약간의 불편함은 감수해야 한다”고 말했다.

안 시장은 “한번 당해보면 아픔을 안다. (출입시스템 설치) 어디서 했느냐가 아니라 사실은 그것을 설치해야 할 필요성과 공무원들 피로도가 절절하다. 선출직 시장의 용기다. 시장이 나쁜 오명을 쓸까봐 겁 먹는 거다. 설치 후 (타 지자체에도) 상당한 영향력을 미칠 것으로 생각된다.

31일간 불법농성에 경찰서장을 만나고, 공문을 수차례 보냈다. ‘(경찰에서) 불법점거 맞다. 분위기가 그러니 이해해 달라’고 했다. 나쁜 의도의 불법 침입자를 위해 (문) 열어놓거나 양보할 이유가 없다. 시청에 일 보러 오는 시민들이 더 이상 불편을 겪게 할 순 없다“고 말했다.

홍정길 총무과장은 출입시스템 설치 배경 설명에서 “다수의 집단적 힘으로 불법적인 행동과 공무원에 대한 각종 신변위협(폭력·폭언)으로 공적업무 수행 환경이 악화되고 불법점거 농성에 따른 행정력 낭비·공백이 발생했다.

또 LPG 가스통 집단시위, 시장실 소화기 분사, 동 주민센터 자해, 옥상 투신 위협, 빈번한 재건축·재개발 집단시위, 장애인차별철폐연대 시장실 무단 점거, 새누리장애인부모연대 31일간 점거 농성으로 직원들이 비상근무와 청사방호 참여로 행정력 낭비가 발생했다”고 말했다.

시는 ‘청사 출입 운영 규칙 제정안’을 10월18일~11월7일 입법예고 했다.

▲ 청사 '출입시스템 설치' 배경을 설명하는 홍정길 총무과장

저작권자 © 의정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