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7호선 연장 장암-탑석-옥정 3개역 1일 승객수를 승차 2만6537명, 하차 2만6207명으로 추정했다.

지난해 7호선 연장 기본계획수립  2024년 개통 수요는 전철 1호선 1일 승차 의정부역 2만1760명, 회룡역 1만2840명과 비교된다. (2017년 철도산업정보센터 통계)

의정부시 경제활동인구는 지난해 기준 21만6550명으로 그중 절반이 서울과 외곽도시로 이동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도는 광역철도 7호선 장암·옥정 간 1년 운영비로 약 180억원을 추정했다. 운영비 항목은 동력비(전기료), 선로·역사 유지·보수비, 역사 운영(업무지원·영업·청소) 등으로 구분되고 그중 인건비가 50% 이상 차지한다.

광역철도 7호선 노선 연장은 의정부시 장암-탑석 9.767km, 양주시 4.392km, 도봉산-장암 기존선 활용 1.151km 등 15,311km와 옥정-포천 연장 19km로 구분된다.

옥정-포천 연장 구간은 국가균형발전 계획에 따라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대상 사업으로 선정돼 고읍-옥정 연장 포함, 양주시 역사 2개, 포천시 3개역 신설이 예상된다.

7호선 연장과 관련해 지역 정치인들은 자신의 공이라고 호기로운 말을 쏟아내지만, 철도 전문가는 “역사가 많아지고 노선이 연장될수록 적자 전환 가능성이 커지게 된다. 지역균형발전에 따른 예타 면제는 결국 비용·편익(B/C)가 낮아지고 운영비 부담은 커지기 마련”이라고 조언한다.

또한, 승객 운입 수입은 지자체 몫으로 운영비에서 제외된다 하더라도, 노선이 점점 뒤로 연장될수록 승객수가 적어져 적자폭이 커지고 재정 적자는 해당 지자체 혈세로 부담하게 된다.

특히 옥정-포천 구간은 아직 기본계획 및 실시설계가 미정으로 예상 승객수와 운영비가 깜깜이 사업이다.

경기도 철도건설과 관계자는 22일 “옥정-포천 구간은 현재 기재부가 적정성 검토에 착수했다”면서 “올 하반기에 대략 사업비가 나오면 도가 1년에 거쳐 세부기본계획을 짤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 “연장 구간이 늘어나고 역사가 많아질수록 유지·보수비와 운영비가 늘어나는 건 당연하다”고 덧붙였다.

7호선 도봉산-옥정 공사비는 6412억원이다. 국비 70%, 도비 15%, 의정부·양주 15% 비율이다. 그중 의정부시와 양주시는 노선 길이 비율을 적용해 의정부시가 3분의 2로 646억원을 부담하고 양주시가 3분의 1로 316억원을 부담한다.

7호선은 도봉산-옥정 구간은 사업자인 서울교통공사가 단선으로 운행할 예정이다. 운행시간은 러시아워 10분 평상시 20분 간격으로 운행될 계획이다. 노선 연장에 7호선 차량 5편이 추가되고 1편에는 차량 8량이 달릴 예정이다.

의정부시는 현재 경전철 운영을 위해 매년 181억원을 부담하고 있다. 경전철 운영사업자 간 계약에 따라 23년간 연 114억원(원리금)과, 부족운영비 67억원을 부담하고 있다.

지난 3월말 기준 일일 승객수는 4만2281명이다. 시는 수도권 환승활인·경로무임 등 교통복지로 한해 60~70억원을 추가 부담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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