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신설되는 2개 기관 등 5개 산하기관을 북부지역 5개 시·군 이전을 확정했다고 23일 밝혔다.

이전이 확정된 기관과 해당 지자체는 ▷경기교통공사(신설, 양주시) ▷경기도일자리재단(동두천시)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양평군) ▷경기환경에너지진흥원(신설, 김포시) ▷경기도사회서비스원(여주시) 등으로 결정됐다.

도는 이전 결정 산하기관은 ‘경기북부지역 등 소외지역 주민들의 특별한 희생엔 특별한 보상’을 강조해 온 이재명 도지사의 의지가 반영됐다고 전했다.

도는 지난 6월 말 경기교통공사를 시작으로 기관별 3주간 공모 접수 후, 8월에 1차 서면심사 및 현장실사를 추진했다. 이어 지난 21~22일 2차 프리젠테이션(PT) 심사 후, 23일 최종 입지 시·군 선정 결과를 발표했다.

의정부시도 경기교통공사와 경기도일자리재단 등 유치를 위해 부시장을 단장으로 TF팀을 구성해 공을 들였지만 이번 결정에서 제외됐다.

도 산하기관 이전 결정과 관련해 익명의 관계자는 “의정부지역에는 경기도 북부청사, 경기북부 경찰청, 경기북부 교육청, 경기도 도시공사, 경기북부 소방방재청, 경기도 북부도로관리사업소,경기도 환경연구원, 경기북부 여성비전센터 등 도 산하기관 7개, 중앙기관 25개가 위치해 감점 요인으로 작용했다”고 전했다.

또 다른 소식통은 “이번 결정으로 수원시(염태영 시장) 소재 상권진흥원·사회서비스원 2개 기관과 부천시(장덕천 시장) 소재 일자리재단이 이전한 것은 이재명 지사의 정치적 판단과 무관하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소식통은 또 “산하기관 유치 다다익선은 인정하지만 지자체의 직접적인 경제 유발 효과는 크지 않을 것으로 남양주시(조광한 시장)도 이번 결정에서 제외됐다”고 덧붙였다.

최원용 도 기획조정실장은 “이전 기관을 조속히 입지하도록 해당 시·군 간 협업관계 구축을 통한 시너지 효과 창출에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정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